본문 바로가기
이슈

다시 또 설날! 설 명절 스트레스 1위는?

by 올오브더월드 2023. 1. 21.

설날은 가족이 함께 모여 축하하는 시간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와 재정적 부담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828 명의 Incruit 회원을 대상으로 한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 명 중 4 명이 휴가를 앞두고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습니다. 휴일 스트레스 지수에 대한 질문에 15.4% 는 "매우 높다"라고 답했고 25.1% 는 "조금 높다"라고 답했습니다.

 

 

 

⊙ 설 명절 가장 많은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의 가장 큰 이유는 명절 지출이었으며 응답자의 21.8 %가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으로 언급했습니다. 설날 평균 예상 지출액이 가족수당 평균 38만 원, 외식비 21만 원, 교통비 13만 원, 조상의식 준비 25만 원, 품목별 선물 40만 원으로 상당 달했기 때문에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휴일 지출이 얼마나 부담스러운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대다수는 '매우 부담스럽다'(12.8%), '약간 부담스럽다'(34.2%), '보통'(32.7%)이라고 답했습니다. 부담스럽지 않다고 답한 사람은 20.3%에 불과했습니다.

스트레스의 다른 원인으로는 개인 자유 시간 (17.3 %), 가족 분쟁 (15.2 %), 잔소리 (12.2 %)가 있습니다. 높은 생활비와 경기 침체가 많은 사람들이 휴가철을 즐기는 능력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 설 명절 재정적 부담에 대처하는 방법

사람들이 명절의 재정적 부담에 대처하는 한 가지 방법은 추도식을 간소화하는 것입니다. 응답자의 66.7%가 이번 설 연휴를 간소화하겠다고 답했는데, 그 주된 이유는 높은 가격으로 인한 가사부담(47.6%)과 재료비 부담(44.0%)을 덜어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추도식 테이블을 단순화하겠다고 말한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간단한 식사나 밀키트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응답자의 46.7%는 직접 음식을 만들 때 간단한 식사와 밀키트도 사용하겠다고 답했고, 9.6%는 간단한 식사나 밀키트만으로 추도식을 준비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설날은 축하의 시간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와 재정적 부담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높은 생활비와 경기 침체는 많은 사람들이 휴가철을 즐기는 능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추도식을 간소화하고 식사를 단순화함으로써 재정적 부담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휴가철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돈을 쓰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추억을 만드는 것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